물이 잘 나올 세상이 언젠가는 올 걸요라고 말한다. 오로지 음들과 음들의 결합을 통해서 펼쳐지는 치밀한 기법이 만들어 내는 사운드는 가히 예술 음악의 백미를 드러낸다고 할 수 있다.이러한 색다른 프로그램은 새 지휘자의 의도를 반영한 듯하다. [사진 서울시향] 브람스는 형식적 균형과 절제의 아름다움을 추구한 작곡가이다.넘치지도 부족하지도 않은 감정적 표현이 구현된 2악장도 대단했다.음악의 미래는 오페라에 달려있다고 보았던 그는 ‘음악극이라는 장르를 새롭게 시도하며. 결국 ‘트리스탄과 이졸데 전주곡의 말미에는 츠베덴의 음악에 설득될 수밖에 없었다.오희숙 음악학자·서울대 음대 교수 새해를 맞아 서울시향이 지휘자 얍 판 츠베덴(Jaap van Zweden)과 함께 청중을 만났다. 그래서 바그너는 오페라의 극본까지 직접 썼을 것이다. 죽음으로 끝나는 비극적인 사랑의 전개를 암시하는 긴장감 있는 분위기를 전반부에는 느낄 수 없었다.당시에도 고전의 반열에 오른 작품이었는데 사실 그때는 초판이 나온 지 16년밖에 되지 않은 시기였다. 1980년대에 이 소설이 받았던 비판 중에는 부당하다 못해 이제는 어이없게 들리는 것도 있다.출처는 정확히 모르겠고 민중문학 진영의 평론가가 그런 발언을 했다고 2000년대 기사들에 인용된 것만 보았다. 우리는 그 전쟁에서 날마다 지기만 했다 같은 문장은 어떤가.분명 그사이 텍스트 밖에서 ‘난쏘공 신화라는 것이 만들어졌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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